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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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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소마명상 연구소 소장

마음챙김 요가람 학교장

한국명상학회 이사

코리아요가얼라이언스 부회장

전남대학원 철학과 불교명상 전공

인사말

Namaste

작은 시골 도시에서 넉넉하고 부드러우며 고요한 마음을 계발하고 있는 어린 늙은이입니다.

 

어릴적 꿈이 지혜로운 할아버지였습니다. 이제 곧 꿈이 이루어질 것 같아 늙음이 기다려집니다. 젊음이 한창이던 십 여년전, 왕성한 혈기와 지혜롭지 못함으로 몸과 마음을 거칠게 다루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아직 늙은이가 되진 않았지만 이제 곧 늙은이가 되어갈 길목에 서서 부드러워지고 고요해질 수 있음에 감사드리는 마음입니다. 부드러운 아사나와 고요한 프라나야마, 맑은 드리스티를 위해 그 동안의 연구와 노력 그리고 많은 시행착오를 모아’ 소마요가’를 제창해봅니다. 소마라는 개념들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역시 기본적인 개념은 동일합니다. 그러나 각각의 소마에는 각가의 경험과 지혜가 실려있을 것입니다. 저의 소마요가에는 마음챙김 명상과 뇌과학의 지혜가 실려있습니다.

 

매년 컨퍼런스를 준비하면서 감사한 마음을 감출 수 없습니다. 그것은 연구발표의 장을 제공받기 때문입니다 이번에도 더욱 완성도 높은 많은 준비하여 수강해 주시는 분들에게 아낌없이 주는 수업의 자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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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정보

Class Information

10
10

Intermediate/Advanced


뇌 신경가소를 위한 소마요가(Soma Yoga For Neuroplasticity)

인간의 뇌는 13세~25세까지 가장 활발한 변화의 시기를 지나면 대부분의 뇌들은 자기적인시냅스를 형성하고 그 틀을 유지하면서 살아간다. 생존 과정에서 편리하고 유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환경은 계속 변화하기 때문에 뇌들도 변화를 이뤄내야 살아가는데 유리하다. 이런 뇌의 시냅스 변화를 ‘뇌 가소성’이라고 한다. 성인들에게 뇌 가소가 발생하려면 3가지 조건이 형성되어야 한다. ① 큰 일을 경험할 때, ② 새로운 경험을 맞이할 때, ③ 섬세한 주의를 가지고 있을 때이다. 3번째 항목인 섬세한 주의를 훈련하는 소마요가는 뇌 가소에 가장 적절한 기법으로 이미 잘 알려져 있다.

맹부의 소마요가는 올바른 운동법( 리프팅법)과 섬세한 주의력을 수련한다. 이런 교육의 이론을  근막경선과 마음챙김 명상법  그리고 뇌가소성 이론을 결합하였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근막경선을 이용한 소마요가의 4가지 지혜를 학습한다. 그것은 운동 감각 깨우기,  자세 분석,  통증 이해, 알아차림 명상이다.

 

참가자 기본 준비물: 개인요가 면매트, 요가복, 장갑, 양말, 눈 안대, 필기도구